바야흐로 바버의 계절

John Barbour (1849~)

 바버 브랜드의 최초 설립자인 존 바버(John Barbour, 1849~)은 14살 때부터 의류 소매업을 시작해 1894년 자신의 이름을 내건 사업을 시작해 현재까지도 5대째에 이어 120년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Brand Story

120년 전통의 브랜드, 바버의 브랜드 스토리

 존 바버는 맨 처음 어업에 종사하는 어부와 선원들을 위해 오일 가공을 한 방수 원단의 의류를 제작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변덕스러운 영국 날씨에 최적화된 의류였기 때문에 점차 바버의 실용성이 명성을 얻으며 영국 국민이라면 한 벌씩은 꼭 가진 아이템이 되었고, 전 세계적으로 굉장히 잘 알려진 바버 재킷, 특히 왁스 재킷은 하나의 의류를 넘어 상징적인 것이 되었다.

 바버는 실용적이면서도 클래식한 디자인을 완성하여 통기성방수 기능을 보장하며 무엇보다 오래 입을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냈다. 그 결과, 로열 워런트(5년 이상 영국 왕실 가족에게 물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 왕실 가족 인정을 보증하는 증서)를 3번이나 부여받으며 영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게 되었다.

 바버 제품 중 가장 인기가 많은 것은 아무래도 재킷 제품. 가장 크게는 승마용으로 전체 기장이 대체로 짧게 나온 ‘비데일’, 사냥용으로 전체 기장이 대체로 길게 나온 ‘뷰포트’, 바이크용 스타일의 디자인으로 남녀 공용 제품인 ‘인터내셔널’, 여성 전용 라인의 ‘비드넬’ 로 나뉘어 있다.

1. INTERNATIONAL

바버 인터내셔널

바버 인터내셔널 재킷 / 금장 버튼과 로고

 사실상 바버 브랜드가 지금에 오기까지 밑거름이 된 제품은 바로 이 ‘인터내셔널 재킷’이라고 할 수 있다. 1980년에 출시된 인터내셔널 재킷은 특유의 독특한 블랙 컬러와 ‘바버 인터내셔널 로고’가 특징인 모터사이클용 재킷이다.

스티브 맥퀸(Steve McQueen,1930.3.24~)

 미국을 대표하는 스타일 아이콘이자 전설적인 배우였던 ‘스티브 맥퀸(Steve McQueen)’ 이 즐겨 입던 재킷으로도 유명한 ‘바버 인터내셔널 재킷’은 모터사이클용으로 디자인되었기 때문에 다른 재킷 제품보다 좀 더 스포티한 느낌으로 착용할 수 있다. 캐주얼한 룩이나 수트 룩 등 다양한 룩에 잘 어울리는 디자인이라 남녀 불문하고 인기가 많은 제품.

2. Bedale vs Beaufort

비데일 vs 뷰포트

 다음은 비슷한 듯하지만 알고 보면 엄청 다른 바버의 두 인기 상품, ‘비데일(Bedale)’‘뷰포트(Beaufort)’이다. 두 제품은 겉으로 봤을 때 크게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목적부터 다르게 제작된 제품이라는 사실.

먼저 비데일과 뷰포트, 두 재킷의 공통점을 먼저 살펴보자.

  1. 보온의 목적을 가진 코듀로이 카라 부분은 비가 오거나 눈이 올 때 세워서 잠가주면 보온과 방수를 모두 책임져 준다.
  2. 황동으로 이루어진 버튼과 지퍼가 녹슬지 않도록 가공되었다. 특히 지퍼는 2 way 방식으로 제작되어 움직임이 편해 옷 입기가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다.
  3. 크고 넓은 벨로즈 포켓이 덮개 형태로 디자인되어 빗물이나 오염을 차단해주고, 하단에는 배수를 위한 아일렛 구멍이 있다. (겨드랑이 암홀 쪽에도 아일렛 구멍이 있어 통풍 기능이 있다)
  4. 재킷의 주머니 안쪽 부분이 울 소재(워머 포켓)로 되어있어 매우 부드럽고 따뜻하다. 또, 이너 포켓이 안쪽에 내장되어 있어 휴대폰이나 지폐 등 중요한 물건을 따로 수납할 수 있다.
  5. 전체적으로 이중 박음질 형태의 고급 재봉 기술로 제작되어 재킷의 확실한 방수를 책임져주고, 내구성이 좋다.
  6. 후드를 탈부착 할 수 있는 버튼이 있다.

 두 제품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재킷의 길이’ 라고 할 수 있다.
뷰포트엉덩이를 전부 덮을 정도의 길이지만, 비데일엉덩이를 살짝 걸칠 정도의 길이로 제작되었다. 보통 이런 기장감 차이 때문에 키가 작은 분들은 비데일, 큰 분들은 뷰포트를 많이 선택하는 편이다.

 그 외의 차이점들은 다음과 같다.

· Bedale(비데일)

  1. 비데일은 나일론 소재였던 뷰포트와는 달리 승마를 목적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손목에 부드럽게 감싸주는 시보리 처리가 되어있어 비교적 바람을 잘 막아준다.
  2. 비데일은 게임 포켓이 없고 뒷면에 트임 장식이 있어 활동성이 좋은 제품
  3. 안감이 몸통의 3분의 2부분까지만 타탄체크로 되어있고 나머지 부분은 나일론 소재로 되어있다. (승마에 용이하도록 실용성을 가미한 디자인)
  4. 비교적 짧은 기장감.

· Beaufort(뷰포트)

  1. 사냥용으로 개발된 뷰포트는 손목 안쪽이 나일론 소재로 만들어졌는데, 이는 사냥을 하다보면 동물의 피나 주변 오염물이 묻었을 때 세척하기 용이하도록 제작된 것이다.
  2. 뒷 면에 ‘게임 포켓’이 있다. (사냥 후 포획물을 넣거나 하는 용도)
  3. 안감 전체가 타탄 체크 무늬로 이루어져 있다.
  4. 비교적 긴 기장감.

바버 사이즈 팁

어떤 제품을 살 지 선택한 당신. 한국과 다른 사이즈 표기로 이번엔 사이즈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다음 사항들을 참고해서 구매하길 바란다. 

  1. 바버바버 인터내셔널 제품의 사이즈는 같다. (구별 필요 X)
  2. 공식 사이트에 표기된 가슴둘레 사이즈는 외투 옷을 입은 상태로 측정되기 때문에 본인의 실제 가슴둘레와 다를 수 있다.
  3. 유럽이나 미국, 일본에서 구매하는 바버 제품은 모두 사이즈가 다르다. 특히 일본 제품 같은 경우 일본에서 자체 생산된 제품이 많기 때문에 사이즈가 안 맞을 수 있음을 참고해야 한다.
  4. 옷 이름에 ‘SLIM’ 혹은 ‘HERITAGE’가 붙은 제품은 슬림핏으로 제작된 제품이다.

 * 정확한 사이즈 측정을 위해 직접 매장에 가서 입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BARBOUR X ALEXACHUNG

바버 X 알렉사 청의 콜라보레이션

 바버는 최근 글로벌 모델이라 패션계의 유명 인플루언서인 ‘알렉사 청(Alexa Chung)’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여 바버의 아카이브 속 대표적인 상품들을 알렉사 청의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과감한 컬러와 핏으로 풀어낸 제품들을 출시하였다.

“바버가 어린 시절부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지금 내 미래의 일부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바버 X 알렉사 청’ 컬렉션에서는 왁스 재킷 외에도 롱 퀼트 재킷, 트렌치 재킷 등의 다양한 아우터와 패션 잡화를 만나볼 수 있으므로 새로운 디자인과 컬러의 바버 제품으로 색다른 가을 겨울 시즌 스타일링을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영국의 날씨로부터 선원들의 몸과 옷을 보호하기 위해 제작된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고퀄리티 소재와 높은 기능성,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오늘날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영국 전통의 브리티시 헤리티지 브랜드 ‘바버(Barbour)’.
 다가온 가을, 그리고 겨울. 바버의 편안하면서도 실용적인 재킷 룩으로 보온과 스타일,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보는 것은 어떨까.

BEST ITEM

바버(Barbour) 베스트 인기 아이템

editor Hyejung Lee

트렌비 매거진 소식을 받아보세요.

▼ 트렌비 매거진, 할인 이벤트 등 트렌비 소식을 가장 빠르게 받아보는 방법 ▼